가.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모색하는 독서를 통해 자기 이해를 높이고, 적성과 흥미에 맞는 전공과 직업에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를 책을 통해 얻어 자신의 진로를 주도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.
나. 자아성찰, 관계, 소통, 우정, 사랑, 사회·문화, 신념, 실천 등을 주제로 하는 문학, 철학, 사회학, 역사 등 인문학 도서를 읽으면서 민주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덕목과 가치를 함양하고,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며, 사고력을 형성한다.
다. 능동적인 교과 연계 · 탐구 독서를 통해 지식을 확장하며,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한다.
라. 책을 읽은 뒤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여 글을 쓰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발표 과정을 통해, 의사 표현력을 향상 시키고 타인의 의견 역시 경청하고 존중하는 성숙한 자세와 다른 사람의 감정에 공감하고 원활하게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.
2. 운영 방향
가. 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에 독서 활동을 편성하여, 이에 따라 매주 월요일 1교시를 독서 활동 시간으로 지정하여, 학교 차원의 책 읽는 분위기를 조성한다.
나. 인문 · 진로 · 교과 연계 추천 도서 목록을 배부한다.
다. 학생들은 추천 도서 목록을 참고하여 자신이 읽을 인문 · 진로(직업관련, 전공관련) · 교과 탐구 도서를 선정, 학교 도서관에서 책을 대출하고, 독서 활동 시간에 책을 읽은 뒤 워크북의 독서록을 작성한다. 독서록의 내용을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독후활동란에 등재한다.
라. 한 학급 한 책 읽기, 문학기행, 저자 초청, 인문학 독서 감상 UCC 대회, 진로 독서 발표대회, 교과 탐구 독서 프로젝트 발표 대회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책을 읽은 뒤 자신의 이해와 감상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하며, 학년별로 시상한다.